누에먹이 뽕잎의 효능

영덕동충하초태양농장 2009.08.28 11:03 Posted by 몰방샘 김영칠

◎ 뽕잎과 녹차와 효능비교

뽕잎의 효능으로는 여러 종류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녹차보다 섬유질 성분이 4.7배나 많다.또한 뇌혈관을 튼튼히 해주는 루틴이 메밀보다 18배나 많고 혈압을 낮춰주는

가바(GABA) 함량이 높다. 이런 뽕잎을 처음 먹기 시작한 것은 송나라 영서로 부터인 것으로 기록되고 있으며

뽕잎과 줄기는 핏속의 열을 냉각시켜 몸 안의 습한 기운을 제거한다고 하며

중풍에 달여먹곤 하였다.

 

◎ 뽕잎의 성분으로는 첫째,아주 영양가가 높은 잎 채소이다 누에가 뽕잎만을 먹고 단백질 덩이인 비단을 토해 낼 수 있는 것은 모두 뽕잎의 높은

단백질 함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가 즐겨 마시는 녹차와 비교하면 칼슘은 6.1배, 철분은 2.2배, 칼리는 1.4배,

섬유성분은 4.7배나 높다.

이 밖에도 식이 섬유도 많아서 녹차의 경우에는 마른 잎의 10.6%가 들어 있는 반면

뽕잎에는 불용성은 45%, 가용성은 7.9%, 도합 52.9%가 들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그 결과 변비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 뽕잎의 두 번째 성분으로는 현대인을 위한 적합한 채소라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비단은 단백질

덩어리인데 우리 몸도 단백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대한 친화력이 높기 때문에

비단 속옷을 입으면 피부병이 저절로 낫는다.

이렇게 귀한 비단을 만드는 것이 누에인데 누에는 뽕잎만 먹는다.

그러니 얼마나 영양가가 높은지를 짐작할 수 있다. 끝으로 다양한 아미노산이 24가지나

담겨져 있고 이 외에도 혈압을 떨어 뜨려 주는 성분과 아픈 것을 덜 느끼게 해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이렇듯 뽕잎은 참으로 여러 가지로 쓰이고 예로부터도

오래 먹으면 신선의 약이 된다고 옛 의서에 기록되어 있을 만큼 이제는 기능성 식품으로

확실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뽕잎과 녹차와의 성분 비교 (건물 100g 중 mg)

 

구분

칼슘

칼륨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식이섬유

가바

루티

뽕잎

2,699

44

3,101

4,130iu

0.6

1.4

32

52

250

380

녹차

440

20

2,200

7,200iu

0.4

1.4

250

11

25

100

 

◎ 뽕잎의 특징과 효능

뽕잎은 수천년동안 누에의 먹이로 이용되어 왔으나, 2,200여년전에 쓰여진 세계 최초의 의약서인「신농본초경」과 조선시대의「동의보감」에 상백피와 함께 뽕잎의 효능과 먹는 방법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에서 뽕잎에 대한 물질분석을 통하여 50여종의 각종 미네랄과 21종의 아미노산, 59종의 유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등 성인병과 현대병을 예방,치료해주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능성 식품재료임이 밝혀졌다

◈ 뽕잎의 특징

ㅇ 영양가 높은 잎채소(식물 중 콩 다음으로 높은 단백질 함유)

ㅇ 혈압강하물질 GABA 풍부(녹차의 10배)

ㅇ 모세혈관 강화물질 Rutin 풍부 (녹차의 3.8배, 메밀의 18배)

ㅇ 칼슘이 풍부(시금치의 50배, 우유의 27배)

ㅇ 식이섬유가 풍부(녹차의 3배)

ㅇ 기타 아스파라긴산, 라이신, 콜린, 세린, 메티오닌, 글루타민산 등 함유

 

◈ 뽕잎의 효능

ㅇ 고혈압을 억제한다.

ㅇ 고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억제한다

ㅇ 혈전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한다.

ㅇ 장을 활성화하고 변비를 개선한다.

ㅇ 다이어트 증진효과가 있다.

 

구분

칼슘

칼륨

비타민

식이섬유

가바

루틴

A효과(iu)

B₁

B₂

C

뽕잎

2.699

44

3.101

4,130

0.6

1.4

32

52

250

380

녹차

440

20

2,200

7,200

0.4

1.4

250

11

25

100

<뽕잎과 녹차의 성분 비교(마른 잎 100g중 mg)>

※ 비타민 A와 C는 녹차에 비해 적게 들어 있지만 칼슘은 6.1배, 철분은 2.2배, 칼륨은 1.4배, 식이섬유는 4.7배나 더 많이 들어 있다